가고싶은 섬 반월박지도 로고

기점·소악도

기점·소악도 주요자원소개

주요자원소개

주요마을자원 주요마을자원

유네스코 생물권보존지역 등재

습지보호지역, 갯벌도립공원, 유네스코생물권보존지역, 람사르습지로 지정된 기점소악도 섬 주변 갯벌
주변 갯벌과 바다에서는 굴, 조개, 망둥이, 칠게, 농게, 짱둥어, 갯고동, 낙지 등이 서식하고있다.

주요마을자원 주요마을자원

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노둣길

작은 섬들을 잇는 노둣길 그것들을 연결하면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노둣길이 된다.
병풍도에서 대기점도까지 노둣길은 975m, 대기점도에서 소기점도까지는 217m, 소기점도에서 소악도까지는 373m,
두 개의 소악도를 연결하는 노둣길은 241m로 총 길이 1,770m 정도 이며, 병풍도에서 신추도까지 210m
모두 합치면 병풍도의 모든 노둣길의 길이는 1,980m이며,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노둣길이라고 한다.

주요마을자원 주요마을자원

간석지가 많아 김양식 조건이 좋은 섬

간석지에 대나무나 참나무 가지를 세워 김을 이 가지에 달라붙어 자라게 하는 양식이다.
이방법은 김을 날마다 일정기간 동안만 햇빛을 받을 수 있도록 조절하는 것으로 비타민A, B1, B2가 풍부하고 단백질, 식이섬유, 무기질이 등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이다.

주요마을자원 주요마을자원

대기점도는 일명 고양이 천국

대기점도에는 사람보다 고양이가 더 많이 살고 있는 고양이 천국이다.
섬의 집집마다 부엌과 마루를 차지하고 있는 고양이. 약 30여 가구의 주민들과 300~400마리에 이르는 고양이들이 말 그대로 동거 중이다.
30년 전에 마을이 들쥐로 인해 극심한 피해를 입게 되자 쥐를 없애기 위해 고양이를 섬으로 들여와 키우기 시작한 것이 이 섬에 고양이들이 살게 된 동기이다.
그 후 쥐로 인한 피해는 많이 줄어들었지만, 섬에 살던 개들이 천적인 고양이들을 가만 놔두지 않자 마을 사람들은 다시 논의하여 섬의 모든 개들을 밖으로 내보냈다고 한다.
그 후로 약 30년간 개는 한 마리도 없고 그야말로 고양이들의 천국이 된 것이다